함께한 40년함께 해야 할 60년

Past 40 years worked together and next 60 years working together

전선용어
HOME > R&D > 전선용어
가요성 :
도체에 있어 유연성을 주는 연선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집합연과 복합연이 사용된다.

감쇄량 :
전화회선의 송전단에 주어진 전력은 수신단에 달할 때까지 회로, 저항에 의해 약해 지며 이 때문에 듣기 어렵게 된다. 이 통화손실을 감쇄량이라 하며 송전단에 주어 진 전력과 수신단에 이를 때의 전력과의 비율을 상용대수의 10 배로 나타낸 것을 데시벨(dB) 이라 하고 통화손실의 단위에 이용된다.

공진 주파수 :
전송로에는 R,G,WL,WC가 존재하는데 WL,WC 는 주파수에 따라±의 위상각을 갖으면서 신호가 전송 된다. 그러나 일정 주파수에서 위상각이 "0"이 되어 RG만이 존재하는 지점이 있다. 이 지점을 공진점이라 하며 이 주파수를 공진주파수라 한 다. 공진 주파수는 λ/4을 주기로 연속하여 존재한다.

공칭단면적 :
공칭단면적이란 도체의 굵기를 표시하는 것으로 도체의 계산단면적을 절상,또는 절 하하여 수치를 사사오입(Round off)한 것이다 .

공칭전압 :
전선로를 대표하는 선간전압을 이른다.

기계적 강도 :
전선의 경우 기계적으로 강하다고 하는 것은 인장력이나 진동에 대하여 잘 견디고 마모에 대해서도 쉽게 마모되지 않으며 굴곡이나 비틀어도 좀처럼 끊어지지 않는 등 성질을 의미한다. 이러한 성질의 강한 정도를 기계적 강도라 한다.

누설자속 :
자속은 자력선의 총칭이다. 자기에서의 자속은 전기에서의 전류에 상응하는 것이라 고 본다. 예정된 자기회로(자로라고도 한다.)를 통하지 않는 자속, 바꿔말하면 선로 누설되는 자력선의 총수를 누설자속 이라한다.

다 심 :
선심이 2가닥 이상의 것을 이른다.

단 선 :
선심이 1가닥만으로 된 것을 이른다.

대 연 :
선심 2가닥을 서로 꼬아 연합하는 연선

도전율 :
금속의 전기를 통하는 정도를 도전율이라 한다. 도전율은 금속의 도전도를 고유저항 의 역수로 나타낸 것이며 바꿔 말하면 표준연동의 전기저항을 20℃, 단면적 1mm*, 길이 1m 대하여 0.017241Ω으로써 이와 그 금속의 동일조건에 있어 전기저항과 의 비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.

도 체 :
전선에 전류를 흘리기 위한 금속 부분의 것을 이른다. 가장 일반적인 재질은 구리, 다음으로 알루미늄이다.

동심연선 :
소선을 동심원상으로 연선하는 것을 이른다.

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.

Get Adobe Flash player